노트북에 미쿠를 그려보았습니다

Posted on

서론

안녕하십니까, Producer.P입니다. 이전에 제가 노트북 상판을 도색했을 때를 기억하시나요? 사실은 그 뒤로 계속 노트북 상판에 그림을 그려넣고 싶다는 욕구가 강하게 들었는데, 한동안 마음에 드는 그림을 찾기가 꽤나 어려웠습니다. 그렇다고 그림을 직접 그리자니 제가 실력이 썩 좋은 편이 아니어서 직접 그림을 구상해서 전부 혼자 하기에는 무리가 있었습니다. 계속 고민을 하던 도중 제 머릿속을 스쳐지나간 생각이 있었는데, 그것은 바로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충분한 금액만 제시한다면 무엇이든 대신해줄 사람은 어딘가에 존재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이제 해결책이 나왔으니 계획을 짜고 실행에 옮기기만 하면 되는 것이죠.

이전에 TSUKUMO에서 DELL-미쿠 콜라보 노트북, ACER-미쿠 콜라보 노트북 및 각종 미쿠 에디션 게이밍 기어들을 판매한 적이 있었죠. 그 때 DELL 노트북 미쿠에디션 디자인이 마음에 들어서 살까 고민을 잠깐 했습니다만, 아무래도 가격을 보니까 그 사양에 그 금액을 지불하는 것은 좀 말도 안 되는 것 같다는 느낌이 들어서 포기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그것이 미쿠와의 작별을 의미하지는 않는 법. 미쿠가 그려진 노트북을 사는 게 안 된다면 있는 노트북에 미쿠를 그림을 그리면 되지 않겠습니까?

그림 구하기

평소대로라면 이번에도 지리님한테 부탁했을 저였지만 아무래도 당시에 지리님이 여러가지 일로 바쁘셨던지라 다른 사람을 찾아보기로 했습니다. 커미션 하면 바로 생각나는 곳은 트위터! 인체구조가 엉망인 그림을 그리고서 5만원을 요구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엄청 예쁜 그림을 그려주시고서 5천원만 받겠다고 하시는 분도 간혹 계시고, 그림 중간 과정마다 사진을 보내주며 수정할 부분을 계속 확인해주시는 분이 계신가 하면 그냥 다이렉트로 나가시거나 돈만 받고 그림을 안 그려주시는 분도 계신 일종의 보물찾기 같은 느낌의 장소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당장에는 모험을 즐기기보단 좀 안전하게 가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금액이 세게 나올 수 있어도 어느 행사같은 곳에 그림을 외주받아 그리신 적이 있는 분이 좋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문제가 있다면 그런 분들은 대부분 일본인이지만 저는 일본어를 전혀 못한다는 것과 LEN[A-7] 님처럼 엄청 유명하신 분에게 가서 말을 거는 것은 좀 많이 무서웠다는 점이었습니다.

타임라인을 계속 돌아다니며 누구에게 부탁하는 게 좋을까 고민하다 완두묵 님이나 보봉 님에게 맡겨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둘 중에 어느 분께 맡길까 고민하다 불행하게도 완두묵 님이 허리를 다치시는 사고가 벌어져 완두묵님께 맡기기는 힘들겠다 싶은 생각에 보봉 님을 찾아가게 되었습니다. 보봉 님도 마침 과제 하나만 마무리하면 종강이기도 하고 오랜만에 미쿠를 그려보고 싶었다 하시며 선따기 작업까지만 하는 조금 비일반적인(?) 요청을 3만원이라는 가격에 흔쾌히 받아주셨습니다. 비록 보봉님이 밤새 과제를 하시다가 졸도하셔서 응급실에 실려가시는 해프닝이 벌어진다던가 그림을 다 그려놓고 보니 우연히 제 3자가 완성된 그림이랑 똑같은 그림이 있다고 하여 표절 의혹을 피하기 위해 그림을 구도부터 다시 짜면서 새로 그리는 등의 해프닝이 벌어지긴 했습니다만, 그래도 다행히도 표절 논란이 일절 없을 오리지널 페인팅 하나를 그려내는 데에 성공했습니다.

Illustrated by Bobong (Twitter username @jjhy0173). 그림 원본을 원하실 경우 보봉 님께 부탁하시길 바랍니다.

보봉 님이 그려주신 미쿠입니다. 귀엽습니다. 물론 미쿠가 귀엽다는 것은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이며 모두가 아는 사실은 아무리 말해봐야 더 알 사람이 없으므로 미쿠가 너무 귀엽다고 난리치는 것은 오늘만큼은 삼가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림 전사(轉寫)

그림을 종이에 인쇄해줍니다. 그림을 그리고자 하는 노트북의 크기를 고려하여 그림 크기를 조정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15.6인치 노트북에 그릴 것이므로 A3 용지에 조금 덜 채워진 느낌으로 인쇄했습니다. 일반적인 노트북 크기는 14인치 아니면 15.6인치인데, 14인치는 A4용지보다 조금 더 큰 정도, 15.6인치는 A3용지보다 면적이 조금 좁은 정도로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비교샷. 15.6인치 노트북 한성 Bossmonster Lv.77SH(왼쪽, A3 종이 아래에 있음)와 14인치 노트북 Asus Zephyrus G14 (오른쪽, A4 종이 밑에 있음)

옮겨그릴 그림이 준비되었다면 전사 작업을 준비하시면 됩니다. 한쪽 면에 흑연이 발라진 종이를 노트북 위에 올리고 선을 따라 꾹 눌러주어 노트북에 흑연이 묻어나오게 하는 방식으로 진행할 것입니다.

때로는 잔머리가 통하지 않을 수도 있다

흑연이 발라진 종이를 준비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 방법은 종이를 연필로 마구 문지르는 것, 두 번째는 아무 화방이나 가서 전사지 하나를 사는 것입니다. 종이 한 장을 가득 칠한다는 것은 팔이 아픈 작업인지라 그러고 싶지 않아서 브리즈번에 있을 때 호주에 있는 화방 프랜차이즈 Eckersley’s Art & Craft에서 듣도보도 못한 브랜드의 전사지를 하나 구입했습니다.

브리즈번에서 산 거. 가격 기억 안 남

이제 이 종이를 인쇄한 그림 밑에 붙여줍니다. 이후 종이의 흑연이 발라진 쪽을 노트북 상판과 맞대어 놓은 후 그림의 선을 따라 그리기 시작합니다.

스테이플러를 이용해 서로 붙인 종이
선을 따라 꾹 눌러가며 그림을 옮기려 하고 있습니다

이제 종이를 치워보면… 깔끔합니다. 어라? 이게 아닌데. 아무래도 종이에 묻은 흑연이 노트북에 붙을 정도로 많지는 않았던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종이에 흑연을 직접 바르는 게 답인 것 같군요. 잔머리를 쓰는 게 항상 통하지는 않는다는 사실을 항상 기억해두어야 할 것 같습니다.

실패!

확실한 방법

노트북에 그리려 했던 그림을 인쇄한 종이를 가져옵니다. 그림이 인쇄된 곳의 반대쪽 면에 흑연을 발라야 합니다. 연필 하나를 쥐고서 종이 한 장을 마구 칠해주어야 합니다. 힘을 실어서 비비면 흑연이 좀 더 많이 묻어나오므로 감정을 실어서 연필을 문질러주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다만 잘못하면 종이가 찢어질 위험이 있으므로 너무 세게 문지르지는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평소 싫어하던 상사나 간부의 얼굴을 떠올려봅시다

종이가 별 없는 밤하늘처럼 보일 때까지 문질러주시면 됩니다.

저의 미래처럼 이라고 적으려 했는데 그러면 컴플레인 들어올까봐 안 했어요

종이의 흑연이 묻은 면을 노트북 상판에 닿게끔 종이를 놓아줍니다. 종이를 노트북에 고정시킨 후 그림의 선을 따라서 펜 등을 이용해 꾹 눌러줍니다.

테이프로 이미지 고정
선 따라긋기

다 따라그리고 나면 종이를 치우면 됩니다. 흑연이 확연히 묻어나온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짜잔!

이제 슬슬 칠할 준비를 해줍시다.

페인트 사용

노트북 상판에 그림 옮겨그리기는 끝났습니다. 이제 이 흑연으로 그린 선들을 페인트로 칠해주면 됩니다. 락카 페인트 좀 잘 다루시는 분이라면 붓으로 그리셔도 상관없겠지만, 제 주변에는 하비샵이 없기도 하고 붓을 놔둘 곳도 없어서 건담 마커를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뉴 화이트와 기존 화이트의 차이점은 뭘까요?

건담 마커에 단점이랄 게 있다면 아무래도 초보자에게 있어서 페인트 양 조절이 매우 힘들다는 점입니다. 때문에 선이 좀 울퉁불퉁하게 나올 수 있는데, 이런 경우 그냥 그림을 멀리서 보면 깔끔해보이므로 무시하거나 아니면 다른 페인트로 덧칠해주면 됩니다.

Copying…

선을 따라그린 후 페인트가 남으면 남아있는 부분의 흑연을 지우개로 지워줍니다. 이렇게 하면 깔끔해보이기 때문입니다.

선따기 완료

이후에는 별 거 없습니다. 원하는 색으로 계속 칠해주시면 됩니다. 다 그리면 코팅제로 마감해줍시다.

결과물

미쿠미쿠~
밐북프로 오픈!
뎃데렌

미쿠의 머리장식을 검정색과 빨간색으로 칠하여 포인트를 주었습니다. 처음에는 스텐실 느낌으로 면 하나를 칠해서 마무리하려 했습니다만, 목을 한 번 흰색으로 칠해보니 영 예쁘게 나오진 않겠구나 싶어져 이대로 마무리하기로 했습니다.

그림을 제공해주신 보봉 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 전해드립니다.

Twitter profiles:

2 Replies to “노트북에 미쿠를 그려보았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one × 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