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중국 국외에서 중국 본토 출신이 많아진 이유와 홍콩 시위의 연관성

중국은 언제나, 특히 최근에 들어서 더더욱, 혐오의 대상이었다. 중국 본토 거주자(통칭 비속어 ‘짱깨’)들이 공통적으로 보이는 중화사상 기반의 비호감적인 태도와 비매너 수준의 평상시 행동, 그리고 해외에서 체류하는 중국 출신에 의한 범죄 등이 주요 원인들 중 하나라고 생각된다. 최근들어 그러한 존재들이 해외로 퍼져나가 대도시 중심적으로 일부 지역들을 지배하기 시작했다는 것은 많은 이들에게 매우 불행한 소식처럼 다가올 것이다. 이러한 현상 탓에 자신이 살고 있던 지역이 ‘짱깨’에 의해 거리가 지저분해지고, 중국어로 된 간판이나 중국 주 정부 선전 관련 게시물로 도배되고, ‘짱깨’들로 인해 시끄러워지거나 위험해지는 것에 대해 한탄하는 현지인들의 수는 나라 구분할 것 없이 늘어만 가는 추세다. 그렇지만 생각해보자, 언제나 중국이 ‘세계 최고’이자 ‘세상의 중심’이라고 생각하게 만드는 ‘중화사상’을 굳게 믿는 ‘중국 본토 출신’이 어째서 중화사상이 ‘하등 지역’이라고 생각할만한 해외로 여행이나 유학을 가거나 회사 지분을 매입하여 투자를 활발히 하게 된 것일까? 2015년부터 이러한 현상이 일어나 2017년에 이러한 현상의 정도가 급격히 심해진 이유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중국 공산당의 파벌에 대해 이해할 필요가 있다.

다 해먹네, //시진핑!

사건의 발단

중국 공산당은 크게 중국 공산주의청년단(공청단), 태자당, 상해방으로 총 3개의 파벌로 구성이 되어있다. 현재 중국 주석 자리에 있는 시진핑은 태자당, 이전 주석 후진타오는 공청단, 그 전 주석이었던 장쩌민은 상해방 출신이다. 비교적 최근에 중국 정권을 잡은 공청단과 태자당은 상당히 친분이 있는 관계이나 이전에 중국 정치판에서 부와 권력을 쥐고 있었던 상해방 출신자들과는 앙숙이었다. 때문에 중국에서 시진핑 주석의 독재가 시작된 후로 중국 공산당 내에서 파벌간의 분쟁이 일어나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일이었다고도 할 수 있다.

지렁이도 밟으면 꿈틀한다고, 시진핑 주석의 이러한 행보에 위협을 받은 상해방 소속들은 앞으로 중국 본토에서 계속 거주할 경우 나중에는 자본을 전부 빼앗기고 아무도 모르게 처형당할 수 있다고 생각하여 해외 부동산이나 주식을 마구잡이로 사들이고 자식들을 해외로 보내 해외에서 비교적 안전하게 살 수 있도록 하게끔 만들기 시작했다.

커져가는 사건

이러한 경로로 2015년부터 상해방 소속이 계속해서 자산을 해외로 빼돌리자 중국 내에서 달러 유출 문제가 심해져 시진핑 주석이 열받아 상해방 소속들을 더 공격하기 시작했고, 그에 대한 부작용으로 2017년부터 중국의 미국 달러 유출 문제는 더욱 심각해지고 중국 출신 유학생 및 이민자의 수는 급증하게 된다.

달러 유출 문제와 함께 중국 정부의 중국 외에 본사를 둔 기업들을 향한 무리한 요구들과 미국과의 무역 전쟁으로 인해 공장들까지 철수하게 된 시점에서 시진핑이 할 수 있는것은 두 가지밖에 없다. 바로 자산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모두 숙청한 뒤 해당 사람들의 소유 자산을 전부 중국 정부의 재산으로 만들어버리는 독재적인 방법과 권력을 가진 자들에게 잘 보이기 위해 다양한 측면에서 양보하며 정치하는 방식. 대다수의 국가에서 정치하는 정치인들은 조금 이상적인 결정을 내리겠지만, 시진핑의 자존심과 중국의 중화사상은 끝까지 양보를 해줄 생각이 없었다. 결국 시진핑 주석은 자신의 결정에 따르지 않는 자들을 모두 없애버리겠다 마음먹기 시작하고 일을 크게 벌이고 만다.

Free Hong Kong, Democracy Now!

중국 정부에서 위안화와 미국 달러만큼이나 신경쓰는 화폐 단위가 또 뭐가 있을까? 다양하게 있겠지만 중국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는 화폐는 바로 홍콩 달러이다. 홍콩 달러는 투자자들이 홍콩에 쉽게 투자하여 홍콩을 중국의 금융 허브로 만들게 한 중요한 수단이었는데, 이는 미국 달러와 홍콩 달러가 고정 환율제인 ‘페그제’를 사용하기 때문이었다.

말뚝 제도? 그게 뭔가요?

일반적으로 투자자가 해외 주식에 투자할 때 꼭 고려해야 하는 큰 위험 요소 중 하나가 바로 환율인데, 이는 투자했던 해외 주식이 투자한 지역 내에서 성공하더라도 환율에 문제가 생겨 이익이 손해로 바뀌는 현상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화폐의 환율이 고정된다면 해외에 투자하고자 하는 투자자들은 환율의 장벽이 없어진 셈이니 비교적 마음 놓고 편하게 투자를 할 수가 있는 것이다. 이렇게 정부가 특정 환율을 화폐의 환율을 일정한 선에서 고정하고 환율 유지를 위해 중앙은행이 시장에 개입하는 일을 고정환율제 라고 하며, 페그제는 이의 한 형태이다.

환율 유지를 위해 중앙은행과 정부가 해야할 업무는 간단하다. 국내에 외환이 많이 들어와 자국 화폐의 가치가 상대적으로 높아지게 되면 자국 화폐를 더 많이 인출하고, 자국 화폐의 가치가 떨어지게 되면 해외 투자자들의 관심을 사들여 투자자의 수가 늘어나게 하면 된다. 하지만 계속해서 나빠져가는 중국에 대한 해외의 인식과 달러 유출 때문에 해외 투자자를 통한 달러 환율 유지가 불가능에 가까워지게 되었고, 결국 시진핑은 이 사태를 자기 나름대로 해결하고자 중국 내에서 자신의 편이 아닌 부유층을 모두 없애기 위해 홍콩에서의 범죄인 인도법을 통과시켜 자신의 독재에 방해되는 민주주의를 없애고 모든 자산을 자신의 손 안에 넣어 국가의 경제를 혼자서 제어할 생각을 하게 된다.

민주주의는 시민에 의해 지켜져야 한다

사실 홍콩의 공산화를 목표로 중국에서 홍콩으로 보낸 첩자들은 다수 있었지만 홍콩 시민들의 엄청난 민주주의 사랑 때문에 이러한 시도는 계속 실패했다. 민주주의를 사랑하는 시민들이 정부의 독재에 자신들이 사는 지역이 휘말리도록 내버려둘 수 있겠는가? 그럴리가.

사실 범죄인 인도법이라는 개념 자체는 이미 민주적인 국가 사이에서는 많이 체결된 협약이다. 범죄인 인도의 본래 목적은 해외에서 범죄를 저지른 범죄자들을 효율적으로 소환하고 처벌할 수 있게끔 하는 것이다. 그런데 독재 국가는 특성상 마음에 안 내키는 인물이 있으면 없는 죄까지 다 뒤집어씌워 범죄자로 만들어버릴 수 있기 때문에 언제 억울하게 끌려갈지 모른다는 불안감 때문에 독재 정치를 하고 있는 정부와는 체결하지 않는 것이 민주적인 시민들이 선호하는 방향이다. 최근 중국의 정치를 보면 공산주의보다도 독재에가까운 행보를 보이고 있는데 홍콩 시민이 과연 환영해줄까? 그럴 리 없다.

법죄인 인도법 통과를 막기 위해 처음에는 홍콩 시민들이 자신들의 민주적인 힘으로 일을 평화롭게 진행할 수 있을 것이라 굳게 믿고 비폭력 시위를 해왔다. 하지만 중국 정부에서는 당연히 이 상황이 마음에 들지 않아 강압적으로 시민들을 막아냈고, 이에 따라 반발이 더 커지면서 시간이 지날수록 폭력성이 커지게 된 것이다. 현재의 시점에서는 많은 이들이 홍콩 시민들이 민주주의를 끝까지 지켜낼 수 있기를 응원하고 있지만, 이후에 어떤 일이 벌어질지는 아직까지도 미지수다.

중국에 대해서 무엇을 알게 되었는가

현재 중국에서 국외로 나가는 중국 본토 출신의 다수가 죽을 상황에 처해있는 중국공산당 상해방 출신이라는 말을 들으면 의아할 수도 있다. 어떻게 자기네들도 죽을 처지에 있으면서 생존을 위해 투쟁하는 홍콩 시민을 그리 우습게 보는가? 사실 이유는 간단하다. 상해방 쪽이지만 결국에는 중국공화당 출신이라 One China 정책을 우선으로 하고 있고 국외로 가기 전에 중국 정부의 검열된 세뇌교육만을 받아서 정말로 중국이 세계의 중심이라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이다. 꼴에 돈 좀 있다고 중국에서 그랬듯이 남이 자신을 본받아야 하며 자기는 제 맘대로 살겠다는 식이다.

시진핑 주석의 지금까지의 행적은 결국 중국 본토의 정치 체계를 망쳐버리고 홍콩을 난장판으로 만듬으로서 중국의 미래 발전 가능성을 없애버릴 뿐만 아니라 중국 국외에까지 인구 수 및 치안 관리에 관한 문제를 제공하며 많은 피해를 안겨주었다. 현재 시진핑 주석이 정권을 잡은 현 중국 정부는 강력한 비판을 받아야 마땅하다.

이 글에서는 ‘중국인’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않았다. 중국에 人이 어딨나? 굳이 중국 본토 출신들이 ‘생물학적 인간’이라는 말을 하며 생물학적으로 따지려 든다면 할 말은 없으나 나는 남들에게 피해만 안겨주며 자기 먹고 살 길만 찾는 놈들은 사람 취급하지 않는다. 중국 본토 출신은 현실을 직시하고 후손의 미래를 위햐 목숨 바쳐 시위하는 홍콩 시민을 본받아야 한다.

One Reply to “최근 중국 국외에서 중국 본토 출신이 많아진 이유와 홍콩 시위의 연관성”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seven − 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