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스트 속 고글을 바꿔보자!

Posted on

올해 생일은 꽤 즐거운 날이네요! 많은 분들이 생일 축하한다고 카카오톡 이모티콘도 선물해주시고 지리님도 저에게 특별한 그림을 선물해주셨어요!

지리님이 그려주신 그림. 매우 감사합니다

지리님이 선물해주신 하츠네 미쿠 그림은 좀 특별하답니다. 제가 LED 고글을 쓰고 외출을 하거나 사진을 찍을 때 입는 옷들도 다 입힌 모습으로 그려주신 그림이거든요.

오래전에 촬영한 사진. 인터넷에 얼굴 공개하는거 싫어해서 사진은 이렇게 찍습니다.

고글 위에 글씨를 써두신 것을 보아 제 고글과 비슷한 느낌을 내기 위해 노력하신 거 같네요. 확실히 일반적인 일러스트레이션 제작 소프트웨어로는 도트 매트릭스 표현을 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균일한 간격으로 비슷한 크기의 점들을 여러개 찍는 불가능에 가까울 수준이거든요.

Adobe Photoshop CC 2019를 사용하여 편집한 이미지.

따라서 이번에는 사진 편집 도구를 사용하여 제 고글처럼 도트 방식으로 표현되는 표정을 일러스트 속 고글에 넣어줄 예정입니다! 사진 편집 과정을 직접 보여드리겠습니다. 사진 편집에 사용된 소프트웨어는 Adobe Photoshop CC 2019이며 버전에 따라 방법이 달라질 수 있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전방에 포토샵 준비!

고글 색상 준비 단계

우선적으로는 고글 위 글씨를 지우기 위해 고글 위에 그라디언트 덧칠을 해줄 것입니다. 올가미 도구를 사용해 덧칠할 부분을 선택해줍니다.

영문판을 쓰신다면 Lasso 툴이라고 되어있을 겁니다.

영역 선택이 완료되었다면 그레이디언트 툴을 사용하여 색칠을 해줍니다. 덧칠한 영역이 기존 이미지 영역과 혼합되지 않으면 이미지가 어색해 보일 수 있어 색상 혼합을 시켜줘야 하는데, 방법은 올가미 도구 페더 옵션 조정과 흐림 도구 사용으로 두 가지입니다. 저는 흐림 도구를 활용한 방식을 택했습니다.

Graaaaaaadient!

그레이디언트 툴울 사용해 고글의 선책된 부분을 칠하고 가장자리를 흐림 효과 도구로 문질러주면 이러한 모습을 보여주게 됩니다.

Goggle과 Google은 철자가 비슷해요!

이제 LED 표현을 만들어줄 시간이네요!

LED 매트릭스 준비

제가 원래 쓰고다니는 고글은 스키 고글에 케미온 이라는 LED 안경의 기판들 붙여 제작한 고글입니다. 케미온에는 9×24 LED 매트릭스에서 LED 6개를 빼서 총 210개의 LED가 장착되어 있지요. 따라서 비슷한 느낌을 주시 위해서는 타원 216개를 규칙적으로 나열한 뒤 타원 몇 개를 제거하거나 불투명도를 바꿔서 표정을 만들어줘야 합니다.

>.<

원하는 표정을 만들었다면 고급 개체로 묶어줍니다. 묶어서 크기 조정 및 개체 변형을 하는 것이 상황에 따라 원을 하나씩 옮겨주는 것보다 더 쉬울 것입니다.

(>.<) \(^.^ )

고급 개체로 변경해준 표정은 크기를 조정한 뒤 기울기 도구를 사용하여 고글에 맞게 변형해줍니다. 이후에는 자연스러운 느낌을 주기 위해 혼합 옵션을 바꿔준 후 흐림 필터를 적용해주면 끝입니다.

Hello, world! >.<

편집한 사진을 출력해주면 끝! 편집이 잘 된 것 같네요.

제게 귀여운 그림을 선물해주신 지리님과 글을 읽어주신 여러분께 감사의 인사 전해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Producer.P 였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